읽기마당 > 부모/교사 독서치료 > 독서치료이론

부모/교사 독서치료

제목 비행청소년 독서치료 사례


1. 진단
K군은 절도, 강간, 공갈 등으로 중죄를 지은 18세의 고교생이다. 5세때 동생과 장난하다 칼로 오른쪽 눈이 실명되었다. 초등 학교 2학년 때 이 소년만 가족을 떠나 조부모 밑에서 자라면서 중학 졸업 때까지 양친이나 형제와 별거생활을 하였다. 중학교에서는 출석률이 양호하고 학업성적도 중간이었지만 고등학교에 들어와 양친의 밑에 있으면서 부터는 교우관계가 문란해지고, 담배를 피운다든지 군것질을 좋아하고, 학업에 태만하고, 학습의욕도 떨어지고, 난폭하게 행동하는 면이 많았다. 고등학교 2학년 때는 고교생을 공갈했던 일, 친구들과 함께 물건은 사는 체 하다 훔쳤던 일로 그 학교를 퇴학당하고 사립학교로 옮겼지만, 거기에서도 친구 다섯 사람과 수 건에 걸친 강간 사건을 일으키고 기타 교통위반, 현글, 술등의 절도 등을 범하여 다시 퇴학당하게 되었다. 이 학생의 지능은 120정도였다. 아버지는 회사원으로 성미가 급하고 잔소리가 많아 소년은 아버지에 대하여 반감을 갖고 있었으며, 어머니는 농업에 종사하고 이 학생과는 사이가 좋았다. 그러나 부모간에는 싸움이 그칠 새 없었다. 남동생과 누이가 있었지만 남동생과는 사이가 복잡하였으며 경제적으로는 보통이었다.

이 소년에게는 부모에 대한 애정의 욕구가 결핍되어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초등 학교부터 중학교 때까지의 친자 애정관계의 결여라고 하는 음성적(negative)인 것과 고등학교에 들어오면서 부터는 아버지 밑에 있으면서 아버지에 의한 양성적(positive)인 거부감의 체험이 있다. 신체적으로는 한 쪽 눈의 실명으로 인한 열등감, 자포자기의 감정 등이 있어 이로 인하여 몸이 튼튼하지 못하다. 이러한 욕구불만이 결국 물건을 훔치는 것에서 남성의 공격으로 진화하고 성욕이 높아짐에 따라 인간 일반에 대한 공격의 하나로 여성 강간 행위를 저지를 것으로 해석된다. 이 변화는 급속히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그 기간이 짧다.

2. 치료목표
이상의 진단결과를 간추려 보면

① 가정내의 인간관계 장애에 의한 경증이상성격
② 신체장애에 기인하는 정서장해
③ 사춘기의 성충동
④ 교우관계 불량에 의한 감응성 비행

으로 나타나 이상을 치료목표로 설정한다.

3. 치료지도
이 소년에 대한 독서요법용 자료로는 가정에 관한 것은 르나르의 '홍당무' 로링크스의 '이어링 아기사슴' 말로의 '집없는 아이', 木植屋의 '날이 새는 새벽녘'. 신체적 결함에 대하여는 '헬렌 켈러' '野口英世', 성적 문제에 대하여는 지이드의 '좁은 문'을 선정하였으며 주 1회 면접, 모자동반으로 출두할 것이 약속되었다.

*  제 1회 면접

"감정이 안정되어 있지 않다. 나쁜 짓을 했으므로 이 세상이 싫어지게 되었다. 친구들과 만나는 것도 싫어지는 기분이다. " 등이 나타났다. 독서물로 '홍당무'를 빌려주었다.

* 제 2회 면접

집안 일을 돌보게끔 되었으며 책도 매일 읽음. 첫 번째 책에 대한 감상문으로 '홍당무'의 주인공의 감정을 이해한다던가 등 여러 가지 비판을 쓴 뒤에 "최후에는 홍당무(주인공의 별명)도 어머니의 말씀을 듣지 않고 반항했지만 나는 그래도 좋다고 생각한다. 단적으로 말하여 그렇게 된 것은 어머니 한 사람의 책임만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첫째로 나쁜 것은 아버지일 것이다. 아버지는 어머니가 그렇게 잔혹한 일을 한다는 것을 알면서 홍당무에게 성인이 될 때까지 이 집의 행복을 체념하라 하고 있지만 아무리 해도 잔혹 그것이라고 생각한다."로 기술하고 있다.
두 번째 독서물로 '이어링 아기사슴'을 빌려주었다.

* 제 3회 면접

가정 방문 면접 "...죠디 소년은 고통을 받고 있는 사슴의 급소를 찌르고 부모가 속였다고 생각하여 혼자 집을 나가 보스톤의 아주머니 집으로 갈려고 생각했다. 그러나 외롭고 쓸쓸한 생각이 으스스 몸에 스며들어 역시 진정한 친구는 아버지밖에 없다는 것을 깨닫고 부지런히 집에 돌아갔다. 마지막에는 나도 정말로 죠디소년처럼 된 것 같아 서글퍼졌다" 세 번째 독서물로는 '헬렌 켈러'를 빌려줌.

* 제 4회 면접

소년은 자동차 공장에 취직했다. 면접에서는 "헬렌 켈러가 절망상태와 불안 속에 있었으나 어머니나 셜리반 선생으로부터 도움을 받아 재생하게 된 것에 감명을 받았으며, 어머니가 어째서 잔소리를 많이 한 것인가를 깨달았다" 하고 있다. 네 번째 독서물로 下村湖人의 '次郞 이야기'를 빌려줌

* 제 5회 면접

열심히 일을 하고 아버지와도 친해지고 명랑한 것처럼 보였다. 면접에서는 "어머니가 차랑을 잘 꾸짖었지만 훌륭하게 기르고자 해서였음이 깨달아졌다. "고 한다.

* 제 6회 면접

면접에서 "차랑은 가볍게 생각하여 행동한 것을 그치고 친구들과 모여 여러 가지 의견을 말하고 상담하여 행동하게 된 것에 감동하였으며 또한 차랑의 아버지는 그를 신용하고 있어 좋은 아버지"라고 말하고 있다.

* 제 7회 면접

면접에서 "차랑은 사람으로부터 사랑을 받고 싶다고 생각했지만 자기편에서 사랑을 주면 상대방도 그 감정을 깨닫게 된다는 것을 깨달았다. 형제도 사이가 좋으면 별로 커다란 근심이 없다"고 말하고 있다. 다섯 번째로 '野口英世'를 빌려줌

* 제 8회 면접

나도 이제부터 이생이 길므로 사람에게 알려지지 않더라고 좋은 일을 하고 싶다는 감상문을 씀. 여섯 번째로 말로의 '집없는 아이'를 빌려 줌

* 제 9회 면접

첫 봉급을 과일을 사와서 가족을 대접하고 나머지는 저금함 면접에서 "계부는 학대했지만 내심 레미를 생각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피타리스 노인은 레미를 잘 사랑하고 있다." 일곱 번째로 木植屋의 '날이 새는 새벽녘'을 빌려줌

* 제10회 면접

"형제가 노래를 부르면서 기쁨과 슬픔을 함께 맛보고 있는 것에 감동했다."고 말하고 있다. 어덟 번째로 지이드의 '좁은문'을 빌려줌

* 제 11회 면접

감상문. "...진정한 연애는 모르지만 정말 이 두사람의 교제는 아름답다고 생각합니다. 머리 속에 오래 남아 있는 것은 최후에 두 사람이 이루지 못하고 알리사는 몸의 피로로 죽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 이상과 같이 70일 간에 걸쳐 독서요법을 끝마쳤는데 여기서 본 바와 같이 독후감상문을 중심으로 이야기한다든지 면접에서 감상을 듣는다든지 하여 이 소년의 여러 가지 면에서의 감정변화를 관찰하면서 치료에 성공한 사례이다.

여기에 수록된 사례는 大神貞男에 의하여 순수한 독서요법만을 가지고 치료에 성공한 사례이다.

[독서지도방법론/손정표/학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