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마당 > 부모/교사 독서치료 > 독서치료이론

부모/교사 독서치료

제목 독서치료 적용의 한계


어떠한 방법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지만 독서 요법에 있어서도 그 한계가 있다. 그 한계는 독서가 인간 형성에 있어서 만능이 아닌 것이라는 독서 그 자체의 한계에도 의하지만 또 피치료자의 증상 그 경향 및 퍼스낼리티에 의한 한계, 그리고 치료자 비브리오 세라피스트(Biblio Therapist)의 한계 등 3가지의 방면에서 규정된다.

1. 독서할 수 없는 자
독서를 한다는 것은 인간의 시각적인 작용에 의하는 것이기 때문에 맹인, 시력이 극히 약한 자나 신체적인 결함으로 독서가 불가능한 자 등은 이 독서 요법을 적용할 수가 없다. 문맹은 물론이지만 또 정신적인 결함으로 문자는 알아도 그 내용을 전혀 이해할 수 없는 경우도 있으며 또 독서를 견디어 내지 못하는 경우도 이 치료법은 적용할 수가 없다. 이와 같은 경우에는 옆에서 읽어 줌으로써 그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그러나 독서 요법이 원래 독서를 한다는 전제에서 비롯되는 것이기 때문에 어디까지나 이것은 그 원용의 방법에 불과하다고 할 것이다.

2. 감수성이 극히 약한 자
독서 요법의 치료효과는 타인의 설명 감정을 인쇄된 언어를 통하여 충분히 받아들일 수 있는 사람이 아니면 그 치료 효과를 거두기란 지극히 어렵다. 따라서 신체적 정신적 결함 퍼스낼리티의 질적인 면에 있어서 이와 같은 감수성이 약한 사람 이를테면 맹농아, 정신박약, 심한 정신병 환자 등은 그 효과를 기대하기가 퍽 힘들다.

3. 자기 통제가 불가능한 자
독서 요법은 자기 치료에 의존하고 있다. 따라서 자기통제 자기치료 등의 자율성과 의지가 약한 사람은 그 적용은 어려우며 적용해 본다손 치더라도 그 효과는 거의 기대할 수가 없을 것이다.

4. 지나치게 고립화 경향이 있는 자
심한 불안, 공포, 강박관념 요구불만 등의 부적응 등의 문제성을 가지는 사람은 더욱 증세를 악화시키거나, 독서 속으로 도피하여 교정이나 치료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는 경우들이 많거나 (Lind, K. N. The Social Psychology of Children's Reading.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41: 45469, Yun. 1936.) 아니면 처음 치료 목적과 아주 다른 결과를 초래할 염려도 없지 않다. 그래서 이와 같은 원인을 제거하는 다른 치료 방법이 우선 되어야 할 것이다.

5. 비브리오 세라피스트 (Biblio Therapist)
독서 요법을 행하는 치료자의 전문적인 지식, 기능, 읽거리에 대한 이해 등이 그 한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기는 하지만 그보다도 치료자의 퍼스낼리티가 더욱 문제된다.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한결 건강하고 정상적인 감정의 소유자여야만 한다. 이와 같이 독서 요법의 적용한계는 환자의 여러 가지 발달과정과 그 성장기에 있어서의 환경 요인에서 연유한 여러 가지 치료를 필요로 하는 문제점 및 퍼스낼리티 등에 의하여 결정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김태홍/교육연구원 연구관/학교 교육에 있어서의 독서를 통한 치료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