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마당 > 부모/교사 독서지도 > 독서지도기초

부모/교사 독서지도

제목 2) 촬(Chall)-천경록의 독서능력 발달단계

촬(Chall, 1996)은 학년급과 연령을 주로 참고하여, 독서 능력의 발달을 다음과 같이 6단계로 구분하였다.

‧ 0단계 : 읽기 전 단계, (0-6세)
‧ 1단계 : 초기 읽기와 해독 단계, 1-2학년, (6-7세)
‧ 2단계 : 인쇄물로부터 非固着 단계, 2학년 하반기와 3학년,( 7-8세)
‧ 3단계 : 새로운 것을 배우는 단계
3-A단계 : 4-6학년, (9-11세)
3-B단계 : 7-8학년, (12-14세)
‧ 4단계 : 다양한 관점으로 읽는 단계, 고등 학생 시기, (14-18세)
‧ 5단계 : 의미의 구성과 재구성 단계, 대학생 시기, (18세 후)

촬과 우드의 단계 구분은 대체로 같으나 촬이 7학년 이후의 발달 단계를 다소 세분하고 있다.

천경록은 이와 같은 촬(Chall)의 독서 발달 단계와 우리나라의 10년 공통 기본 교육과정 등을 고려하여 독서 능력 발달 단계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1. 독서 맹아기(유치원 시기까지)

1) 글을 읽기 이전 단계로, 아동은 부모형제, 친구 등으로부터 모국어 화자로서 음성 언어를 배우고 사용한다.
2) 아동의 직접적인 경험과 부모로부터 듣게 되는 전래 동화, 비디오나 텔레비전에서 보게 되는 어린이 프로그램, 그림 책 등은 이 단계의 언어 발달의 주요 동인이 된다.
3) 이 단계의 독서 지도는 하향식 모형에 의거하여 지도하여야 한다.


2. 독서 입문기(초등학교 1,2학년)

1) 음성 언어에서 문자 언어로 나아가는 단계로 아동은 말뿐만 아니라 글로도 의사소통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는다.
2) 이 시기에는 아동은 글자를 배우며, 글자와 소리의 관계를 인식한다.
3) 단어를 소리 내어 읽을 수 있으며, 독서에서는 음독(音讀. oral reading) 활동이 중요하다.
4) 아동은 그림과 글자를 구분하고 글자가 그림보다 추상적인 실체라는 사실, 글자는 소리와 일정한 관계를 맺고 있다는 사실, 기초 어휘에 대한 발음과 해독(解讀), 단어와 구절, 문장을 정확하게 끊어 읽기 등을 익힌다.
5) 독서 학습(learning to read) 시기에 해당하며, 이 단계에서 배우는 독서 학습은 나중에 다른 교과 학습의 기초가 된다.
6) 이 단계의 독서 지도는 상향식 모형에 의거하여 지도된다.


3. 기초 기능기 (초등 3,4학년)

1) 아동은 긴 문장을 의미 중심으로 끊어 읽기 시작한다.
2) 음독에서 묵독으로 넘어가는 과도기라고 할 수 있다.
3) 앞 단계에서 글자에 집중하여 “떠듬떠듬” 읽다가 이 단계에 오면 글로부터 안구가 점점 자유로워져 유창하게 읽는다는 점에서 낭독(朗讀)의 형태로 글을 읽을 수 있다.
4) 이 단계에서 독서 과정 모형은 상향식 모형을 주로 하고, 하향식 모형을 보조적으로 도입할 필요가 있다.

4. 기초 독해기( 초등 5-6학년)

1) 해독보다 독해에 더욱 큰 비중을 두고 글을 읽게 되며, 묵독(黙讀. silent reading)이 강화된다.
2) 사실과 의견을 구별하기, 정보를 축약하기, 생략된 정보를 추론하기, 이어질 내용 예측하기, 비유적 표현의 의미 이해하기, 표현의 적절성 판단하기 등과 같은 기초 독해가 가능하다.
3) 이 단계가 앞 단계와 구별되는 것은 묵독 중심으로 글을 읽으며, 의미 중심으로 글을 읽는 시기라는 점이다.
4) 독서 지도는 독서 과정의 측면에서 하향식 모형과 상향식 모형을 적절히 활용하여야 한다.


5. 고급 독해기(중학교 1-2학년)

1) 글쓴이의 의도나 목적을 파악하며 글을 읽기, 내용의 통일성을 생각하며 글 읽기, 글의 구조를 파악하기, 글의 일관성을 평가하기, 추론하기, 읽은 내용의 신뢰성과 타당성 판단하기 등 작자의 관점․ 태도․ 글의 동기 등에 대하여 비판적 시각으로 글을 읽을 수 있다.
2) 이 단계부터는 하향식 모형과 상향식 모형을 종합하여 상호작용 모형에 근거하여 독서를 하게 된다.


6. 독서 전략기(중3-고등1년)

1) 구체적인 독서 목적에 맞추어 자기의 독서 상황을 점검하고 조정하면서 전략적으로 독서를 할 수 있다(초인지 전략).
2) 독서가 독자와 작자가 글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의사소통하고 서로 의미를 타협하고 중재하는 과정이라는 것을 깨닫는다.


7. 독립 독서기(고등학교 2학년 이후)

1) 능숙한 독서(proficient reading) 단계로 각자의 교양, 학문이나 직업의 필요에 따라 전문적인 상황에서 필요한 책과 글을 스스로 선택하여 자발적으로 글을 읽을 수 있다.
2) 이전까지의 시기가 남의 도움을 받아 책을 읽는 시기였다면 이 시기는 독립된 독자로서 책을 읽는 단계이다. (천경록, 1998)